브랜드평판지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을 검색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고, 소통하며 검증된 평판을 신뢰합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도출하여 브랜드의 무한한 성장을 도모하는 솔루션입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합니다. 



[평판리스크] KB국민은행, 고객가치 실현하며 금융소비자보호 최고 지위 지켜... 노조위원장 선거관련 부정이슈



KB국민은행이 차별화된 고객중심경영과 혁신서비스를 펼치며 금융소비자 보호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받으며 은행권 단독 1위에 올랐으며, 소비자가 가장 믿은 금융사로 선정되는 등 2019년 하반기 소비자신뢰 부문에서 3가지 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또한 심각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접목된 재활용 로봇자판기를 활용해 사회와 동반성장에 나섰으나,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 선거가 이번에는 부정선거의 의혹을 제기받았다.

 

국민은행은 1962년 전통적 유사 서민금융기관 무진회사를 모체로 두고 서민금융 전담은행으로 설립되었다. 주요 업무는 일반은행과 비슷하나 시중은행보다 낮은 동일인에 대한 융자최고한도와 서민금융 특수성 때문에 월부상환금융방식을 운용하고 있으며 급부대상은 부금가입자에 국한시키는 환원금융이 큰 비중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20191115일부터 201912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5,073,42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CEO지표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한 결과, 국민은행이 CEO지수에서 급격히 하락하며 브랜드평판지수 2위에 머물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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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신뢰 부문 '3관왕'

 

KB국민은행이 지난해 말 소비자 신뢰 부문과 관련하여 3가지의 상을 연달아 수상하며 금융소비자보호 최고 은행의 지위를 지키고 있다.

 

중소기업신문은 2019년 하반기에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8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결과, 평가 대상 68개의 금융사 중 국민은행이 종합등급 5단계 중 가장 높은 우수등급을 받아 은행권 단독 1위를 달성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하여 뉴데일리는 국민은행이 지난 2013년부터 금융소비자보호를 선도하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영방침을 모든 업무에 적용시키기 위해 ‘KB금융소비자보호헌장을 제정하고 ‘KB금융소비자보호헌장의 서약식을 개최하며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다짐했다고 전했다.

 

또한 시사오늘은 국민은행이 업계 최초로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총 13회에 걸쳐 은행부문 1위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대표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는 이 조사는 기업의 품질경쟁력 향상과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미국 미시간 대학과 한국생산성본부가 공동 개발했다.

 

매체는 국민은행에 금융서비스와 혁신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에 따라 혁신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디지털 금융에 앞장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한국경제는 국민은행이 금융소비자연맹이 발표한 소비자가 직접투표로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에서 28.1%의 득표율로 1위에 선정되었으며, 지난 2015년부터 5년 연속 정상을 차지했다고 언급했다.

 

매체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작년 하반기에 소비자와의 신뢰 부문과 관련해 잇따라 3가지의 상연이어 수상하며 그 명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재활용 로봇자판기 활용한 친환경 캠페인 펼쳐

 

KB국민은행이 사회와 함께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내외 환경문제를 개선에 나섰다. 심각한 사회적 이슈인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트병·캔 무인수거기 네프론을 활용한 캠페인으로 지구환경을 살리기에 앞장섰다.

 

데일리안은 국민은행이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첨단 정보통신을 접목한 재활용 로봇 자판기를 통해 친환경 캠페인을 벌였다고 소개했다.

 

매체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소셜벤처 주식회사 수퍼빈이 제작한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접목된 페트병·캔 무인수거기 네프론을 이용할 방침이다. 페트병 또는 캔을 자판기에 투입하면 품목별로 수거한 뒤, 휴대전화 번호로 포인트를 적립해주며 수퍼빈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명의 계좌로 환급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이용자가 개설된 자체 계좌로 환급을 원할 경우 은행에서도 동일한 금액을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기부금을 적립할 계획이며, 조성된 재원을 바탕으로 향후 친환경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경제는 국민은행이 친환경 사업에 나서며 자원순환 인식제고를 위한 친환경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했으며, 2019년부터 자원재활용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하여 네프론이 설치된 서울 소재 7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며 친환경·플라스틱 줄이기 활동 지원에 나서며 환경보호를 위한 캠페인을 이어간다고 언급했다.

 

 

노조위원장 부정선거 의혹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 선거가 또다시 잡음에 휩싸이며 이번에는 부정선거의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조선비즈는 국민은행이 6대 노조위원장 선거에 대하여 부정선거 개입, 리베이트 제공 등의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국민은행지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검토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일 노조위원장 결선투표에 참가했던 진석훈 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 노조위원장 선거 과정에서 류제강 후보 측의 부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진석훈 후보가 기호 5번 후보자를 금품수수로 매수해 류제강 위원장의 선거를 도왔다며, 류제강 위원장의 청탁으로 1차 선거투표에 참여한 후보가 선거를 돕는 내용의 단체문자 2300여 건을 발송했다는 의혹을 전달했다. 지부 선거규칙 제39조에 따라 문자메세지, 카카오톡 등 메신저서비스와 팩스는 선거규칙 위반이다.

 

또한 진석훈 후보는 박홍배 금융노조 신임위원장에 대한 부당선거개입에 대한 의혹도 제기하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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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지수 3계단 하락... 브랜드평판 2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가 은행 브랜드평판 2019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민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은행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 CEO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으며,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2,924 미디어지수 1,713,408 소통지수 1,810,329 커뮤니티지수 1,779,172 사회공헌지수 929,668 CEO지수 462,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18,05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11월 브랜드평판지수 9,056,054와 비교해보면 10.36%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가 부문별 2위를 얻었으나 브랜드평판지수가 지난달 대비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CEO지수는 2위에서 5위로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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